영국과 유럽의 마케팅 역사
중세 동안 영국과 유럽에서는 시장 마을이 생겨났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처음에 시장마을이라는 맥락에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생산자가 시장 마을에서 제품과 제품을 카트에 담아 파는 과정에서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초기 중세 시장 마을 네트워크를 조사하여 12세기까지 시장 마을의 수가 급증하면서 트레이더들이 소규모 지역별 시장에서 잉여 물량을 대량으로 조달하여 더 큰 집중형 시장 마을에서 재판매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13세기에서 15세기 사이에 유럽 시장 마을을 체계적으로 연구해왔는데 그 조사 내용에 따르면 지역 시장은 일주일에 1~2회 개최되었지만 더 큰 도시나 마을에서는 일상적인 시장이 더 일반적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설점은 매일 문을 열기 시작했고 점차 정기 시장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보부상은 상품이나 상품을 팔기 위해 호별 방문으로 유통 틈새를 메우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현물 시장은 거래 교환에 의해 특징지어지고 물물교환 시스템은 일반적이며 경제는 현지 거래에 의해 특징지어졌습니다.
영국이나 유럽에서의 소비자 문화나 마케팅의 대두는 널리 연구되어 왔지만 다른 지역의 동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국은 브랜딩, 패키징, 광고, 소매 간판 등 초기 마케팅 관행에 대해 풍부한 역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원전 200년부터 중국의 패키지와 브랜딩은 가족, 지명, 제품의 품질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며 서기 600년에서 900년 사이에 정부에 의해 강제된 제품 브랜딩이 사용되었습니다.
송 왕조(960~1127년)동안 중국 사회가 소비주의 문화를 발전시켜 엘리트뿐만 아니라 폭넓은 일반 소비자에게 높은 수준의 소비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소비자 문화의 대두로 신중하게 관리된 기업 이미지, 소매 간판, 상징적 브랜드, 상표 보호를 대상으로 상업적 투자가 발생했으며 이러한 컨셉은 서양의 가족의 지위나 품질 등급 부여나 전통적인 중국의 가치관에 거의 필적합니다. 이러한 점은 사회적 지위와 계층화를 제공하는 소비문화에 내재된 사회적 요구와 긴장의 결과로 중국에서 브랜드가 출현했음을 시사합니다. 중국에서 브랜드의 진화는 제조업체가 차별화, 시장 점유율 확대, 최종 이익을 위해 브랜드를 시장에 내민 서양과는 대조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17세기에서 18세기 영국와 유렵의 마케팅 기법의 구체적인 예를 특정했는데 국가 또는 지역 간의 무역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은 비지니스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정보를 필요로 했습니다. 개인과 기업은 무역 조건에 대한 공식 및 비공식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18세기 광고는 그 실행력과 대중에게 도달하는 능력면에서 높은 수준의 세련미를 보여줬습니다. 소비자 사회의 대규모 리뷰에서 매켄드릭, 브루어, 플럼은 18세기 영국의 기업가들이 제품의 차별화, 판매 촉진, 손실의 리더, 계획적인 진부화, 패션 잡지, 전국적인 광고 캠페인과 호화로운 쇼룸을 발명했다는 광범위한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영국의 도자기 제조업체인 조시아 웨지우드와 매튜 불턴은 현대 매스 마케팅 기법 선구자였습니다. 웨지우드는 18세기에 다이렉트 메일, 여행 판매원, 카탈로그를 도입했습니다. 웨지우드의 마케팅은 매우 세련되고 판매를 염두에 두고 생산을 계획했다는 점에서 현대적이었습니다. 그는 고정 및 가변 생산 비용에 대해 진지한 조사를 실시하여 생산량 증가가 단가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을 ㅣㄴ식했습니다. 그는 또한 더 낮은 가격의 판매가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추측하고 생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의 가치를 인식했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가격을 낮춤으로써 웨지우드는 더 높은 전체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웨지우드의 동료 중 한명인 매튜 불턴은 1760년대 소호 메뉴팩처링으로 초기 대량 생산 기술과 제품의 차별화를 개척했습니다. 그는 또한 계획적인 진부화를 실천하여 '유명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해했습니다. 그건 바로 선전을 통해 귀족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왕실 후원을 받는 것입니다.
시장 세분화의 실천은 마케터가 이 개념을 정식으로 사용하기 훨씬 전에 나타났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몇 가지 증거는 시장 분할의 단순한 예가 1880년대 이전에 분명했다는 것입니다. 1880년 이전에 시장을 분할하려는 시도는 경제가 주로 지역 또는 지역 단위로 상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지역 공급업체에 의해 특징지어졌기 때문에 세분화되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15세기부터 소매점이 출현하기 시작했을 때 소매업자들은 더 부유한 고객들로부터 '리플로프'를 분리해야 했습니다. 주요 대도시 이외에는 한 가지 유형의 고객에게 독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여유가 있는 점포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소매점은 점차 부유한 고객을 하층계급이나 농민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한 가지 기술은 고객을 대접할 수 있는 대로 창문을 여는 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기술은 부유한 고객의 이익을 위해 가게 주인의 자택에서 상품 진열장을 여는 것이었습니다.